#오늘의 장사명언 그들은 자신의 행위는 의식해도 행위를 결정하는 원인은 의식하지 않는다.스피노자 #오늘의 장사팁 팔고 싶으면 반대편 입장에서 생각하라 신제품의 판매를 촉진시켜야 할 때, 나는 늘 반대편 입장에서 생각한다.일반적인 사람들은 '팔릴 수 있는 피자는 무엇인가?', '모든 사람이 타고 싶은 자동차는 무엇인가?'라는 생각으로상품을 제작하지만, 내 경우에는 '맛이 별로 없는 피자를 팔려면 어떻게 해야 좋은가?'.'타고 싶지 않은 자동차는 어떤 자동차일까?'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사실 팔 수 있는 것이라는 데서부터 발상을 연역시켜도 구체성을 갖춘 해답은 도출해 내기 어렵다.예를 들어 '맛있는 피자를 만들면 된다'거나 '운전하기 쉬운 자동차'라는 해답이 나오기 쉽다.하지만 '쓸모 없는 상품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 상품을 팔려면 어떻게 해야 좋은가?'라는 식으로 생각하면상품개발 단계에서부터 광고활동까지 무엇이 문제인지 분명하게 알 수 있다. 문제점이 명확할수록 빈틈없는 대응책을 강구할 수 있는 것이다. -2천개 적자회사를 살려낸 사장의 노트 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