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장사명언 천재란 그저 계속 노력할 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 앨버트 허버드 #오늘의 장사팁 고객은 당신의 상황에 맞추어 살아가는 사람들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하라 "인내도 세 번이 한계다."이런 말이 있지만 고객이라는 존재는 두 번, 세 번의 실패를너그럽게 이해해 줄 정도로 만만한 상대가 아니다. 예를 들어 식사를 하러 간 음식점의 가격이 매우 비싸고 맛도 없었다고 하자.그 음식점을 또 찾아갈까? 제대로 대우를 받지 못했을 경우, 두 번 다시 찾아가지 않는 것이 고객의 마음이다. 그러나 자신이 음식점을 운영하는 입장에서 놓이면 이런 사실을 잊어버리기 쉽다."왜 손님이 없지? 그래. 입지조건이 나빠서 그런거야."이런 식으로 다른 핑계거리는 찾으면서맛이나 서비스에 원인이 있다는 생각은 전혀 하지 않는다. 사람은 자신에게 너그러운 생물이다.따라서 이익을 올리고 싶다면 우선 자신에게 냉정해져야 한다.그리고 매일아침, 이렇게 다짐해야 한다. "오늘 하루는 고객의 눈높이에서, 고객의 입장에 서서 생각하겠다." -2천개 적자회사를 살려낸 사장의 노트 中-